-
출애굽기 13장 강해주석 불기둥과 구름기둥강해주석/출애굽기 2018. 3. 17. 00:17
-
참고서적 : 그랜드 종합주석
본문에서는 출애굽하게 된 이스라엘을 향해 하나님께서 초태생에 대한 당신의 소유권을 주장하시고 그에 합당한 규례를 제시하시는 것과 무교절 규례를 재차 언급하십니다.
이는 애굽에서의 구원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에 기인한 것임을 깨닫게 해줍니다. 진정 과거에 경험한 하나님의 구원과 은혜를 항상 잊지 않고 감사하는 것이야말로, 하나님과의 아름다운 관례를 지속하고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을 매일 덧입는 비결입니다.
관련생각
본문에서는 유월절 규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만약 주님께서 명하신 규례가 없었다면 우리 후손들은 그 역사적 사실을 상실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규례를 잘 지키는 것은 단순히 형식치례가 아닌 우리 후손들을 교육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섬겨야 합니다.
우리는 얼마나 하나님께서 정하신 규례에 충실하고 있습니까? 단지 주일 예배의식에 그치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 지켜야 할 여러 규범은 얽매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신앙적 부흥을 위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제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해가십니다. 특별히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의 기나긴 여정 동안 그들 앞에 구름기둥과 불기둥을 두셔서 당신이 친히 그들을 보호, 인도하심을 확연히 보이셨습니다.
실로 이스라엘이 물과 양식이 없는 광야에서 견뎌낼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과 더불어 계셔주셨기 때문이며 또 그들이 가나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인도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이는 오늘 우리가 죄와 죽음의 세상가운데서 안연히 거하며 하늘 가나안이라는 벅찬 미래를 확신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우리의 보호와 인도자 되시는 하나님의 크신 은혜 때문인 것입니다.
관련생각
우리가 본문에서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 것은 주님의 인도하시는 방법입니다. 이는 시간이 걸려도 어려운 길이여도 그것이 오히려 우리를 위한 최선의 길이였다는 것이 17절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당장 보기에는 고난이지만 우리는 이러한 어려운 형편에서도 늘 마음속에 주님의 인도하심을 사모하며 굳건히 믿어야 합니다. 주님께서 인도하시는 이 길은 시험에 걸려 넘어지지 않는 가장 안전한 길임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21절의 구름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셨다는 기록처럼 하나님께서는 전일생을 말씀으로 인도하십니다. 이는 우리의 어려움을 방관하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그 어려움에서 우리를 보호하시려는 것입니다.
원어 해석
1~2절
내게 돌리라 : 사사로이 사용치 말고 오직 당신께 헌상하라는 뜻입니다. 그 이유는 민 3 : 13, 8 : 17에 자세히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는 내 것이니라 : 이는 하나님께서 창조주와 만물의 주인이시며 특히 애굽의 장자 사망 재앙에서 안전히 보호해 주셨기 때문에 초태생을 완전히 하나님에게 바쳐야 한다는 의미로 생각이 됩니다.
4절
아빕월 이 날 : 아빕 월(태양력 3~4월) 15일을 지칭합니다. 여기서 ‘아빕’이란 말은 ‘푸르름’을 뜻 하는 ‘아브’에서 유래한 말로 ‘푸른 곡식알’을 뜻합니다. 이는 결국 아빕 월이 추수 때가 가까워온 시점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5절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 : 이는 약속의 땅 가나안의 원주민들을 통칭한 표현입니다. 5족속 외에 6족속, 10족속, 12족속 등 다양하게 언급되고 있으나 그중에서도 대표적으로 7족속이 흔히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 7족속은 특히 신 7 : 1에서 멸망 받을 무리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여기서 ‘젖’은 소와 양이 많은 젖을 생산해 낼 수 있는 좋은 초목이 형성된 곳을 뜻합니다. 그리고 ‘꿀’은 벌들이 군집할 수 있는 수려한 자연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땅임을 시사합니다.
7절
누룩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라 : 거듭 반복한 이 명령이 얼마나 중차대한 것인지를 은연 중 강조한 표현입니다. 사실 이 누룩은 죄로 점철된 옛 생활을 상징하는 것으로 결국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은혜로 출애굽하여 새 생활을 시작한 이스라엘에게는 적합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실로 빛의 자녀는 더 이상 어두움에 머물 수 없습니다. (롬 13 : 12~14)
8절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 출애굽 구원 사건은 당대에게 뿐 아니라 그 자손들에게도 계속적으로 주의 은혜의 광대함이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세세토록 무교절을 지키며 자손들을 가르치라고 권면하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과 은혜의 체험과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들에게 전함으로써 그 은혜가 과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지속될 수 있게 해야 할 것입니다.
9절
이것으로 : 지금까지 언급한 명령들(초태생 및 무교절)을 지칭합니다.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 이 말은 하나님의 명하신 바를 망각치 말고 깊이 명심하라는 뜻입니다.
12절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 이는 수컷 자체의 탁월함이 아니라 암 수를 대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수컷으로 대변되는 모든 생축이 당신의 소유임을 선언하신 것입니다.
13절
나귀의 첫 새끼 : 나귀는 의식법상 깨끗하지 못한 짐승 중 이스라엘 내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가축이었습니다. (레 11 : 1~8, 신 14 : 4~8)
나귀가 정결치 못한 이유는 1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2 새김질을 해야 한다는 2대 정결 요건에 모두 충족치 못하기 때문입니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 부정한 나귀를 정결한 어린 양으로 대신 속량할 것을 뜻합니다. 이는 죄로 죽어 마땅한 인간들을 절대 무흠하신 예수그리스도께서 대신 죽으신 대속의 은총을 예시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 (롬 5 : 17~19)
19절
너희는 내 유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 요셉이 임종시 후손들에게 유언했던 내용입니다. (창 50 : 25)
금언
하나님의 생각, 그의 뜻, 사랑, 심판은 모든 인간의 본향이다. 그의 생각을 생각하는 것, 그의 뜻을 선택하는 것, 그의 사랑을 사랑하는 것, 그의 심판을 심판하는 것, 그리하여 그가 우리 안에 계시다는 것을 아는 것은 바로 우리가 본향에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죠지 맥도날드
대개 전쟁이란 위험한 일이니, 나가면 죽을 근심이 있고 물러서면 살아날 이치가 있는 것인즉, 인정이 죽음을 겁내고 삶을 좋아하지 않는 자가 없다.
-정도전
유서는 생애의 가장 불행한 기록이고 또 가장 효력있는 기록이다.
-J.칸트
만약 우리의 모든 길에서 하나님을 인정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발걸음을 안전하게 인도하기겠다고 약속하셨고, 우리의 경험으로 보아 그 약속이 성취된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에드워드 페이슨
'강해주석 >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 15장 홍해 감사노래와 마라의 쓴물 (0) 2018.10.04 출애굽기 14장 강해주석 홍해의 기적과 승리 (0) 2018.10.01 출애굽기 12장 강해주석 장자 재앙과 출애굽 (0) 2018.02.09 출애굽기 11장 강해주석 마지막 재앙의 경고 (0) 2017.12.08 출애굽기 10장 강해주석 - 메뚜기 – 흑암 재앙 (0) 2017.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