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출애굽기 14장 강해주석 홍해의 기적과 승리
    강해주석/출애굽기 2018. 10. 1. 14:53




    참고서적 그랜드 종합주석-제자원



    1~14절 바로의 추격과 백성의 불만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홍해로 인도하여 바로의 애굽군대를 유인하셨습니다.

    이에 백성은 출애굽 자체를 후회하며 불만의 소리로 부르짖었습니다.

    반면 모세는 이스라엘 구원자 되신 여호와를 신뢰하며 침착할 것을 권면했습니다.


    관련생각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홍해로 인도하셔서 모세에게 배수진을 치게 하십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바로의 군대를 유인하셔서 악의 세력을 괴멸시키기 위함으로 당신이 역사를 주관하시는 만왕의 왕이심을 세상 만방에 드러내시고자 하셨습니다.

     

    13~14절은 백성들과 다르게 보이는 것과 환경에 지배를 받지 않는 모세의 말로써 인간의 한계만 보지 말고 하나님께 모두 맡기는 믿음을 강조한 구절입니다.

     

    구원을 보라는 말에서는 너희를 위해 일하시는 그 놀라운 구원사역을 분명히 지켜보라는 뜻입니다.

     

    신앙인으로써 우리는 주님께 행위로 순종해야 할 때가 반드시 있지만 본문에서는 마음의 순종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주님의 것일 때 주님이 기뻐하시는 행위가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15~31절 갈라진 홍해

    진퇴양난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하나님은 확실한 보호책을 마련하셨습니다. 즉 하나님은 모세로 하여금 지팡이로 홍해를 가르게 하는 동안 애굽이 더 이상 추격치 못하도록 방어벽을 형성하셨습니다. (19~ 20)

     

    그리고 갈라진 홍해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 모두 건너게 하셨고 반면에 추격하던 바로의 군대를 모조리 수장 시키셨습니다.

     

    관련생각

     

    고전 101~2을 보시면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는 구절 그대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전적인 능력으로 죄악 된 삶으로 상징되는 애굽 생활을 홍해에 모두 장사하고 새로운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야한다는 것을 예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원어 해석

    1~2

     

    여호와께서 ... 말씀하여 이르시되 : 출애굽 이후 광야 여행을 위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여정이 순간순간마다 하나님의 지시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구절입니다.

     

    믹돌 : ‘망대란 뜻으로 적이 오는지 망을 보기 위하여 세운 높은 전망대를 말합니다.

     

    3

     

    광야에 갇힌 바 되었다 : 마치 감옥에서처럼 광야가 그들을 가두어 버렸다고 생각했다는 뜻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당황하고 있을 것으로 착각하여 바로가 급히 추적해 올 것임을 암시하고 있는 구절입니다.

     

    4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 ‘여호와란 영원, 자존하신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주며 언약하신 바를 반드시 이루고야 마시는 당신의 신실하심을 드러내주는 거룩한 이름입니다.

     

    8

     

    이스라엘 자손이 담대히 나갔음이라 : 여기서 담대히높은 손에 의해란 뜻입니다. 따라서 본문은 하나님의 초워한 능력에 의해 나가고 있었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0

     

    이스라엘 자손이 심히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부르짖고 : 바로 군대를 본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 도움을 요청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는 믿음의 강청 이기보다 불 신앙적 아우성에 불과합니다. 그 이유는 11~12절에서 나타납니다.

     

    13

     

    가만히 서서 : 이 절박한 상황을 너희가 주도적으로 해결하려고 들지 말고, 하나님께 모두 맡기고 너희는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라는 의미입니다. 참 믿음은 자기가 주인이 아니라 하나님이 자신의 주인 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구원을 보라 : 전능한 하나님이 너희를 위해 일하시는 그 놀라운 구원사역을 분명히 지켜보라는 뜻입니다.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 이 의미는 애굽 사람들이 더 이상 너희를 핍박치 않을 것이라는 사실과 함께 반드시 여호와의 도우심이 있을 것이라는 이중적 약속이 들어있습니다.


    21절 큰 동풍으로 물러가게 하시니

    이 풍향에 대해 강렬한 힘을 지닌 동풍으로 분명히 묘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바다가 갈라진 일에 대해 두 가지 상반된 견해가 있습니다. 하나는 수에즈 만의 썰물이 강풍이 불 때 만 안에 있는 얕은 물들을 말려 놓았기 때문에 쉽게 건널 수 있었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또 하나는 바다가 갈라진 일은 오직 하나님이 보내신 바람에 의해서만 생길 수가 있는 전능하신 능력의 결과라고 보는 견해입니다. (욥기 26:12)

     

    22절 좌우에 벽이 되니

    벽은 문자적으로 담벼락을 뜻하며 상징적으로는 절대 안전한 보호를 의미합니다.

     

    24절 애굽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

    혼란시킨 방법에 있어서 여러 견해가 있지만 문맥상으로 볼 때 갑자기 구름 기둥으로부터 불이 애굽 군대들을 향해 터져나갔다는 견해가 타당할 것 같습니다.

     

    26절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였고

    장정 60만을 포함한 이스라엘 전인구와 가축들이 밤중부터 아침이 되기 전까지 모두 도하하려면 바다 한 가운데 상당히 넓은 길이 만들어져야만 했을 것입니다. 혹자는 1마일 너비의 길이 열렸으리라 추측하나 오히려 그보다 훨씬 넓은 통로가 필요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31절 그의 종 모세

    여기서 이란 주인에게 완전히 소유된 자를 뜻합니다. 



    금언

    기적은 신앙의 지식이다.

    -J.W.괴테


Designed by Tistory.